스컬트라(Sculptra), 쥬베룩볼륨(Juvelook Volume), 필러(Filler), 지방이식의 차이점과 잘 받는 방법
오늘은 나이 들면서 꺼진 얼굴 볼륨을 채우는 피부과적 시술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스컬트라, 쥬베룩볼륨, 필러, 지방이식- 일단 이 시술들은 얼굴 살이 많이 빠져 보일 때 얼굴을 나이 들어 보이지 않게 (혹은 어려 보이게)하려고 하는 시술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나이 들며 꺼진 곳을 적당한 것- 지방(지방이식), 하이알루론산(필러) 혹은 PLLA로 유도된 콜라겐(스컬트라, 쥬베룩)-으로 채워주는 시술이죠.
이것은 수술도 아니고 요즘에는 간단히 바늘에 가까운 일회용 캐뉼라가 나와 피부과에서도 숙련된 의사라면 1~2 부위를 10분 내외에 시술을 마치는 것이 가능합니다.
나이가 들면 흔히 피부가 처지고 잔주름이 생겨서 나이 들어 보인다고 생각하는데, 이것도 맞는 말이지만 콜라겐이 줄어들면서 피부가 얇아지고, 지방이 위축되면서 볼살이 꺼지고 '굴곡'이 생기는 것도 큰 원인입니다.
노화의 원인을 크게 내부적인 원인(DNA의 노화)과 외부적인 요인(자외선, 흡연, 환경 등)으로 나누는데, 이런 것들에 의해 콜라겐의 소실과 지방위축은 가속화됩니다.
고전적으로 얼굴의 볼륨을 채우는 '지방이식'이 있는데요, 이는 뱃살이나 허벅지 같은 지방이 풍부한 곳에서 지방을 추출(흡입)한 뒤, 볼살이나 이마처럼 꺼진 곳에 다시 주입해 주는 시술입니다.
쉽게 말하면 '지방이 다른 동네로 이사 가는 일'인 것입니다 ^^
얼핏 이상적인 방법(?) 일 것 같지만 이 시술의 문제는, 뱃살 같은 곳에서 지방을 뽑을 때, 액체(튜메슨트 용액 등)가 많이 포함되어 있고, 얼굴 지방과 콜라겐 비율 등 성격이 달라 원심분리를 해서 수분을 많이 빼내고 얼굴에 투여해도 100을 넣으면 50도 안 남는 경우도 많아 보통 '과교정'을 하고 '2차, 3차'의 추가 시술이 필요한 것입니다.

지방이식을 하고 얼굴이 너무 심하게 바뀌는 경우- 주변에서 한두 번쯤 보셨나요?
이런 얼굴은 소위 성형수술이나 지방이식의 혐오감을 만들어주는데도 기여하게 됩니다.
그래서 2010년대를 넘어서면서 한 듯 만 듯 티 안 나게 채우고 어려지는 스컬트라, 필러 등이 각광받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 저는 스컬트라 25주년 행사에 다녀왔는데요, 스컬트라는 FDA승인 역사도 오래되고 임상도 많아 비교적 안정성이 높은 글로벌한 볼륨 보충 시술입니다.
저는 스컬트라를 201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15년가량을 해왔습니다. (그동안 스컬트라를 갈더마라는 회사가 인수하여 회사도 바뀌었습니다.) 상당히 오랜 기간 고객들이 만족도를 느끼면서 받을 수 있는 시술이란 건 그만큼 괜찮은 시술이라는 반증이기도 하죠.
스컬트라로 흔히 채울 수 있는 얼굴의 부위는 눈밑 꺼짐, 볼 파임, 팔자주름 등입니다.
스컬트라는 바이알(약병) 안에 가루 형태로 출시되는 것을 병원에서 증류수로 희석하여 다시 피하층에 주사하는 방법으로 시술합니다. 희석법이 바뀐 이후로는 결절 발생도 거의 없어 경험이 많은 병원에서는 매우 안정적으로 스컬트라 시술이 가능합니다.
스컬트라는 내 콜라겐이 직접 재생된다는 장점, 2년 이상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고, 다만 점차적으로 콜라겐이 차오르기 때문에 1회로 보통 끝날 수 있는 필러 시술과 달리 6주 간격 3회 정도의 시술이 필요합니다.
그다음으로 설명할 것은 '쥬베룩 볼륨'인데요. 쥬베룩은 국산제품으로 스컬트라와 유사하게 나온 에스테필, 올리디아, 쥬베룩 등의 제품 중 최근 가장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엄밀히 이야기하면 쥬베룩은 '하이브리드 필러' 즉, 스컬트라와 비슷한 PLLA, PDLLA와 하이알루론산(HA)이 혼합된 필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술 방법은 스컬트라와 유사하게 바이알에 있는 가루를 생리식염수로 희석하여 주사합니다.
사실 쥬베룩은 처음에는 분자량이 크지 않아 볼륨 보충용으로는 부적합했죠. 그러나 분자량이 조금 커진 쥬베룩 볼륨이 나오면서 스컬트라처럼 시술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임상 연구가 스컬트라보다 부족한 점은 약간 아쉬움으로 남네요.
다음으로 필러는 '프리필드 시린지'라고, 쉽게 말하면 박스만 열면 주사기 안에 이미 하이알루론산 성분이 채워져 있는 주사기 형태로 나와 뜯자마자 바로 간편하게(!) 시술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필러 경험이 많은 병원에서는 흔하게 하는 입술, 코필러, 턱필러 등은 (정말로) 5분 만에도 마무리가 가능합니다. (냉장고를 부탁해를 보시면 알지만 실력 있는 요리사는 요리 속도도 빠릅니다. 의사도 마찬가지입니다.)
필러가 스컬트라나 지방이식보다 가장 큰 장점이라면, 시술 속도도 빠르고 대부분 1회 시술로 끝난다는 점일 겁니다.
볼살패임, 팔자주름, 이마 꺼짐 등으로 고민하는 고객은 여러 번 올 필요 없이 필러로는 단 한번 내원 시술로 고민 해결이 가능합니다.
필러시술의 특징으로는 입자 크기가 크고 작은 다양한 제품이 나와 스컬트라나 쥬베룩으로는 불가능한 입술모양 예쁘게 만들기, 코 높이기 등의 시술도 가능하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드는 원인은 말씀드렸듯이 단순히 탄력과 주름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볼살 꺼짐, 눈밑 꺼짐 같은 얼굴 볼륨 부족의 문제가 매우 큽니다.
울쎄라나 써마지도 해결해주지 못하는 볼살 꺼짐의 문제, 스컬트라나 필러를 잘하는 병의원에서 받아보셔도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글 장웅철 원장 (W클리닉 삼성점 대표원장/브랜드 총괄)
댓글 없음:
댓글 쓰기